티스토리 뷰

반응형

고사리 효능 및 부작용 꼭 알고드세요

고사리 는 제철이 따로 없을 정도로, 우리나라에서 많이 먹는 산나물 중 하나인데요. 고소한 맛이 좋아서, 삶은뒤에 볶아서 먹기도 하고, 국이나 전골에 넣어서 먹기도 하는, 좋은 한식 재료 입니다.



한식 에서 여러 요리의 부재료로 사용하는 재료인만큼, 자주 먹게되는 채소 인데요. 오늘은 고사리 효능 및 부작용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사리 효능 5가지

1. 심혈관계 질환 개선에 도움

고사리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데요. 칼륨은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성분 입니다. 이뇨작용을 하게되면 나트륨 배출을 원할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피를 맑게해주는 효능이 있는데요. 혈압을 안정시키는 효능 이 있어서, 심혈관계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될 수있겠습니다.



2. 변비 개선에 도움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걸리는 질환 중 하나는 바로 변비 인데요. 의자에 앉아서 거의 움직임이 없이 일을 많이하다보니 생기기 쉬운 질환인 것 같습니다. 고사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서, 대장과 소장의 운동을 도와주어 변비 개선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겠습니다.



3. 빈혈 개선에 도움

고사리에는 철분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데요. 철분은 빈혈을 개선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 중 하나입니다.


4. 눈 건강에 도움

고사리에는 비타민A 가 다량으로 함유되어있습니다. 비타민A 는 눈건강에 효능이 있는 성분인데요. 안구건조증, 야맹증 등 눈 관련 질환이 있는 분들에게는 특히 좋은 음식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5. 뼈 건강에 도움

고사리에는 석회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뼈의 밀도를 높여, 뼈가 튼튼해지도록 하는 고사리 효능 이 있습니다.



뼈와 함께 치아도 튼튼하게 해주기때문에, 어린아이들이나 노인분들에게도 좋은 반찬 이 될 수 있겠습니다. 여기까지 고사리 효능 5가지 를 알아봤는데요. 부작용 도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고사리 부작용

예로부터 이 산나물을 날로 먹게되면, 동물들도 설사를 하다가 죽는다는 말이 있을정도로 무시무시한 나물입니다. 그래서 고사리는 절대 생으로 먹으면 안되는데요. 그렇기때문에 푹 삶아서 독성을 제거하고, 건조하여 보관하면서 다시 삶아서 불려 요리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티아민 분해효소, 브라켄톡신, 프라튈로사이드 같은 유해성분이 함유되어있는데요. 이 유해성분을 없애기 위해서는 섭씨 80도씨 이상의 온도에서 소금과 함께 5분~10분정도 푹 삶아야만 모두 소멸되기때문에 삶는 작용은 꼭 필요하겠습니다, 고사리는 찬성질의 음식이기도 한데요. 평소에 몸이 찬분들은 피하는 것이 좋고, 몸이 차지않더라도 너무 많이먹게되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조심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임산부는 되도록이면 드시지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만, 잘못된 부작용 이야기 중, 정력이 약해진다거나, 암에 걸린다거나,각기병에 걸린다거나 하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고온에 삶아서 잘 말려주는 경우에 독성 및 유해성분이 모두 파괴되니 너무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