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라식 수술 부작용 꼭 알아두세요

육아ing 2018. 11. 18. 11:04
반응형

라식 수술 부작용 꼭 알아두세요

요즘은 건강 에 관심이 많이 생겨서, 각종 시술이나 수술에 대한 각종 부작용 을 자세히 알아보고 있습니다. 부작용 은 알고 결정을 해도 늦지않기때문에, 라식 수술 부작용 에 대해 나와있는 글을 한번쯤은 읽어보고 알아둔 뒤에 결정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의외로, 무섭다고 전혀 알아두지않고 시작을 했다가 라식 수술 부작용 을 경험하신 분들도 많으시더라구요.



라식 수술 부작용 이 있어도 알려지지않은 부분도 많고, 심각성을 모르시는 분들도 많이 있으신 것 같아요. 신체부위는 모든 곳이 다 중요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 눈은 가장 중요한 신체부위 중 하나인 것 같은데요. 부작용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라식 수술 은 어떻게 할까?

라식 수술15분~10분 정도 걸리는 것 같은데요. 수술 전에는, 마취를 위해서 점안 마취제를 눈에 넣어줘요. 안약을 넣는 것 만으로도 수술시간 동안 마취가 유지되는데요. 눈 주변을 소독한 후에 멸균 소독된 수술포를 붙이고, 개검기라는 눈벌리개를 이용해 눈을 벌려요. 미세각막절개도를 사용해서, 각막 앞부분을 얇게 벗겨내는데요. 벗겨낸 각막절편 을 옆으로 젖혀줘요. 벗겨낸 각막편을 다시 덮어주면 끝인데요. 각막자체의 자연적인 유착력에 의해서 자연히 부착됩니다. 그래서 실로 봉합할 필요가 없는것 입니다. 수술전에 굉장히 오랜시간 검사를 하는데, 정밀하게 검사한 내용을 가지고, 목표했던 양의 레이저를 조사하는 것 입니다. 근시, 원시, 난시 등이 교정되다보니 많은 분들이 하시는 것 같습니다.



라식 수술 시 주의사항은?

수술 중에는 눈 앞에 보이는 빨간 불을 잘 보도록 해야하는 것은 알고계실 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미리 정해놓은 양만큼 정확하게 각막을 깎아내는 것 인데요. 이 것이 얼마나 잘 되었느냐에 따라서 시력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각막의 위치를 고정시켜서, 각막을 정확하게 절삭하기 위해 눈앞에 보이는 빨간 불을 잘 봐야하는 것 입니다. 그리고 너무 아프거나, 불편하거나 할 때 꼭 이야기를 해야하고, 특히 재채기가 나올 것 같다면 꼭 말씀드려야 합니다.



라식 수술 은 예전의 수술방식이었던 굴절 교정 각막 절제술에 비해서는 시력의 회복 속도가 빠른편이고, 통증도 적다고 알려져있는데요. 다음날부터 나안 시력이 0.5~0.9 정도까지 회복되고, 시력이 빠르게 안정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지금 바로 말씀드릴 라식 수술 부작용 에 대해서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라식 수술 부작용 5가지

1. 각막절편을 만드는 과정에서의 합병증

위에서 라식 수술 진행시에 각막절편을 만들어 젖혀두는 것을 짧게 언급했는데요. 각막절편이 불완전하게 만들어지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각막절편에 구멍이 생기는 경우, 각막절편이 절단되는 경우, 각막절편에 주름이 생기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또, 각막절편 아래에 상피조직이 자라들어오거나, 염증이 발생할 수 있고, 세균감염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도가 약하다면 시력 회복의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이지만, 심한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시력저하가 되기도하고, 더 심하다면 영구적으로 시력저하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안구건조증

이런 경우는 흔한 부작용 중 하나입니다. 각막절편을 만들 때, 각막표면으로 가는 말초신경들이 절단되는데요. 이 신경들이 재생될 때 까지 반사적으로 분비되는 눈물의 양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 때 안구건조증이 더 심해지는 것 입니다. 수술하고나서 6개월 정도가 지나면 회복되는 경우가 많지만,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15년 이상 안구건조증이 지속되어, 인공눈물이나 휴지 없이는 생활이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3. 야간 눈부심

고도근시인 분들이나, 동공이 큰 분들은 야간 눈부심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2%정도는 시간이 지나도 회복되지않고, 야간 눈부심이 지속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야간 운전이나 야간 활동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이 부분이 굉장히 불편할 수 있겠습니다.



4. 근시 재발

라식 수술 당시에 과교정 또는 부족교정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근시가 재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다시 한 번 수술을 하기도 하고, 더이상 무서워서 안경이나 콘텍트렌즈 를 그냥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으신 것 같습니다.


5. 각막확장증

각막두께가 얇은데 무리하게 라식 수술 을 했거나, 각막 절삭량이 너무 많은 경우에 각막확장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시력이 굉장히 나빠져서, 심한 경우에는 각막 이식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얼마 전 라식 수술 을 받은 제 친구는, 자고 일어나서 안경을 쓸 필요도없이 시계가 보인다는게 참 좋다며 꼭 하라는데요. 갑자기 이렇게 잘 보여도되나 싶었다고 하더라구요. 라식 수술 시간은 굉장히 짧은편 이지만, 검사가 3시간 이상 걸렸다는 것으로봐서는 굉장히 정밀하게 검사를 하는 모양이었습니다. 그래도 신체에서 정말 중요한 '눈' 이다보니, 이런 라식 수술 부작용 이 있다는 정도, 주의사항 등은 잘 알아두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 수술을 받았다면, 처방받은 대로 안약을 사용하고, 안약은 오염되지않도록 보관하고, 수술 당일부터 1주일 정도는 절대 눈을 비벼서도 안되겠습니다. 눈을 세게 감는 것 만으로도 각막절편이 이탈되거나 주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눈에 물이 들어가지않도록 조심하고, 수술후 1주일간은 잘 때 안대를 착용해야겠습니다. 그리고, 1주일 정도는 독서, 컴퓨터, TV, 스마트폰, 운전 등은 최대한 줄이고 눈을 쉬게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한 운동은 한달정도는 하지않는 것라식 수술 부작용 을 최소로 줄이는 방법이겠습니다.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