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복숭아 효능 및 부작용 정리

달달하고 맛도 좋은 과일들은 대부분 맛있지만, 복숭아를 특히 좋아하는데요. 달콤하면서도 새콤함이 느껴져서,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딱딱한 복숭아는 딱딱한 대로 맛있고, 말랑한 것은 말랑한 대로 맛있는 것 같아요 :)



복숭아는 경상북도 청도군 ㅇ리대에서 생산되는 벚나무속에 속하는 복사나무 열매인데요. 원산지는 중국 입니다. 복사나무는 복숭아 나무라고도 부르고, 우리나라에서는 사과, 귤, 감, 포도에 이어사 많이 재배하는 과일나무로 알려져있습니다.



복숭아의 생산시기

청도군의 특산물 중 하나인데, 6월에서 9월 정도까지 생산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청도 복숭아는 구릉이 많은 산지에서 재배되다보니, 기온차가 큰 곳에서 일조량을 넉넉하게 받고 자라는데요. 그래서 당도도 높고, 향도 뛰어나고, 백도의 경우에는 껍질도 잘 벗겨집니다. 구월 백도는 9월달에 생산된다고해서 붙여진 이름인데요. 맛과 향이 복숭아 중에서도 좋다고 알려져있는 제품입니다. 



복숭아 효능

1. 숙취해소에 도움

복숭아에는 아미노산과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로 알려져있습니다.


2. 피로 해소에 도움

복숭아에 함유되어있는 아스파스트산은, 체내 피로 물질인 활성산소와 콜레스테롤, 암모니아 등을 체외로 배출하고, 피로물질이 유발하는 염증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근육에 쌓이는 피로물질인 젖산을 분해하고 배출해주는데요. 이러한 아스파스트산은 포도의 18배, 사과의 4배, 오렌지의 2.5배 정도 풍유하게 함유되어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3. 혈당관리에 도움

여름철엔 날씨가 너무 덥다보니 장기기능이 저하되기가 쉬운데요. 기능이 저하되면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피로하게되고, 피로하게되면 피로물질이 세포를 공격해 혈액속 염증이 생겨나게됩니다. 이렇게 염증이 생기면, 대사질환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당뇨같은 것이 대사질환으로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혈당관리는 필요한데요. 특히 황도의 경우에, 피로물질을 제거해주고 당뇨 완화에 도움이 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혈당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이 때, 황도를 구워먹으면 베타카로틴의 체내 흡수율이 높아져서, 생으로 먹는 것 보다 더 많은 영양소를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더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프라이팬에 살짝 기름을 두르고, 껍질째 자른 복숭아를 올려주는 방법으로 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4. 간의 부담을 낮춰주는데 도움

천도 복숭아의 껍질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독소를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하는 성분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렇게되면 간의 부담을 낮춰주는 작용을 할 수 있겠습니다. 황도의 경우에는 구워서 먹으면 더 좋다고 알려져있지만, 천도 복숭아의 경우에는 말려서 먹으면 더 많은 영양소를 섭취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5. 호흡기성 염증 질환에 도움

여름에는 더위로 인해서 신진대사가 원할하지않은 경우가 많다보니, 스트레스로 인해서 피로가 쌓이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 피로물질 세포가 폐나 기관지를 공격하여 약화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되면 기침이나 천식, 만성 기관지염을 일으키기가 쉬워지는데요. 개복숭아에는 비타민, 유기산, 섬유소 등이 풍부하여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개복숭아에는 항솬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다량으로 함유되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몸에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피로를 줄이고, 면역력을 높이는 등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고, 기관지 염증 또한 줄여줄 수 있겠습니다.


6. 그 밖의 효능들

복숭아는 예로부터 미인에 비유되는 경우가 많을만큼, 피부 미용에도 좋은 과일로 알려져있습니다.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하고,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서, 피부의 노화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또, 비타민C는 기미나 잡티 등 색소침착, 피부트러블을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또, 구연산, 글루타민, 아미노산 등이 함유되어있어서, 스트레스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고, 펙틴 성분은 장 기능을 활성화하는 효능이 있어서, 배변활동으 ㄹ촉진하고 변비를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복숭아 부작용

이렇게 좋은 효능들이 많이 있지만, 부작용도 있는데요. 껍질에서 볼 수 있는 털에는 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서, 평소 알레르기성 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주의를 하셔야겠습니다. 그리고 당분 흡수가 빠르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미 당뇨가 있는 분들은 주의해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복숭아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