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지난 9월초 부터 랜딧 을 시작했으니, 이제 3개월 정도 된 것 같아요. 렌딧 으로 부터 뭔가 받고 쓰는 것이 아니라서, 손해를 보게되더라도 그대로 포스팅 을 하겠다 하고 마음을 먹었었는데요. 이번에 제가 가진 채권 중에, 단기연체 라는 것이 발생했네요ㅜㅜ



투자금은 100만원 정도이고 3개월간 하면서 손해가 있었던 적은 없었지만, 이번에 처음으로 랜딧 단기연체 로 손해가 발생할 것 같은 분위기인데요. 이번에 처음으로 발생한 일인만큼 솔직하게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P2P 투자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개인간의 대출 거래를 의미한다고 이해하고 있는데요. 제가 5000원 정도를 모금액에 투자를 하면, 그 모금액이 모여 대출이 필요한 사람이 원하는 금액에 도달하면 투자가 성사되는 그런 방식같습니다. 대출을 하는 사람에게 받는 금리의 일부분을 회사의 수수료를 제외하고 투자자에게 원금과 함께 돌려주는 방식으로 생각되는데요. 에 투자를 해보긴했지만 정확한 시스템은 아니더라도 이런 흐름인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단기연체 는 채권공지에서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중도상환의 경우는, 대출을 받았던 분이 상환을 해서 정산이 빨리 이루어진 것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실제로 계산했을 때는 오래 투자되지않았음에도 수수료가 함께 입금되니 손해는 아니더라구요. 여기서 손해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은 90일 미만 연체 로 표시되어있는 부분입니다.



클릭을 해보면 조금 더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랜딧 에서의 대출 금리는 16.4% 이고, 대출금액은 2천100만원 정도, 대출기간은 3년인 사람인 것 같습니다. 2017년 11월 2일에 연체가 발생되었는데요. 회수독촉, 추심진행 등 무시무시한 단어들이 확인되네요.



날짜와 함께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고있는지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우편발송 이후에, 추심담당자가 거주지에 방문하고, 채무자와 면담을 실시했다고 기입되어있네요. 이 분께 투자된 금액은 100만원 정도 중, 5000원 이었는데요. 왜 투자금액을 나눠서 분산투자를 하라는 것인지 이해가 되었습니다.



실질 연환산 수익률은 7.81%로 되어있는데요. 은행이자에 비해서 훨씬 높은 수익율이 확인되고있습니다. 지금까지 랜딧 에서는 166개의 채권에 투자가 되어있고, 1개 채권 당 전부 5000원 이나 10000원 으로만 투자가 되어있는데요. 그 중 단기연체 는 지금까지 이 1건 입니다. 많다고 생각하면 많을 수 있겠고, 적다고 생각하면 적을 수 있겠습니다. 저 금액을 못받는 경우에는, 5000원을 손해보는 것 인데요. 소액이지만 역시 아깝네요ㅜㅜ



현재까지 원금은 77681원, 누적수익은 8939원 을 받았습니다. 조금만 더 투자하면, 2개월에 한 번 정도 치킨 사먹을 수 있는 돈이 될 것 같네요! 처음이라 망설이시는 분들에게 을 한 가지 드리자면, 랜딧 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전부 받고 시작하라는 것 입니다. 처음 가입하면서 여섯자리 추천코드만 입력하면 바로 투자하며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가 생기는데, 안받고 가입하면 그만큼 손해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혹시 추천코드가 없으신 분들은 939014 를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저 처럼 투자에 대해서 잘 모르시거나, 전문적인 지식이 없다고해서 손해 를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이있으실 것 같은데요. 소액이라도 투자해보시면 생각이 많이 달라지실 것 같습니다. 단기연체 가 1건 생기기는 했지만 여전히 만족스럽네요. 모두들 건강도 챙기시고 부자도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