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고구마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 주의사항

고구마는 특히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되어있어서, 주식이나 간식으로도 많이 섭취하고있고, 엿이나 과자, 당면 등의 연료로 사용이 되기도 하는데요. 날고구마를 썰어서 말려뒀다가 먹기도 하고, 반찬으로도 해먹기도하는 등 다양하게 먹는 것 같습니다.



자주 만날 수 있는 음식재료인만큼, 고구마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도 꼭 알고 섭취하시면 좋겠습니다.



1. 성인병 예방에 도움

고구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칼륨은 체내에 쌓여있는 나트륨을 배출시켜주고, 이로인해 혈압을 안정시켜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고구마에 함유되어있는 식이섬유는 체내의 나쁜 콜레스톨을 배출시켜주어, 대표적인 성인병으로 알려진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과 같은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겠습니다.


2. 뼈 건강에 도움

고구마에는 칼슘이 함유되어있는데요. 칼슘은 우리몸의 뼈, 치아등을 형성하는 중요한 성분인만큼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겠습니다.



3. 면역력 강화에 도움

고구마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비타민C는 면역력을 높여주어, 각종 질병을 이겨낼 수 있는 면역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줄 수 있겠습니다.


4. 피부미용에 도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C는 가열을 하더라도 고구마의 전분덕분에 삶아서 먹더라도 70~80%정도는 남아있게되는데요. 비타민C는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 중 하나입니다. 또한, 비타민B1은 당질의 대사를 도와주고, 비타민E는 피부의 노화를 예방해주는 성분으로 알려져있습니다.



5. 변비예방에 도움

고구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데요. 식이섬유는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장속의 좋은 세균을 늘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 좋은 세균들은 배변을 촉진시키고, 변비를 예방해주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식이섬유 뿐만아니라 생고구마를 잘랐을 때 보였던 하얀 진액인 야라핀 성분은 변을 부드럽게 해주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겠습니다.



6. 다이어트에 도움

고구마의 평균 칼로리를 확인해보면, 100g당 128kcal 정도로 알려져있습니다. 이렇게 열량이 낮은편에 속하는데다가 먹고나면 포만감을 빠르게 느끼게해주다보니 다이어트에 많이 활용하는 음식인데요. 먹었을 때 달콤한 맛 때문에 감자보다 당지수는 높지않겠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 확인을 해보면, 감자에 비해 당지수가 낮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7. 항암 효능

고구마에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알려진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이 베타카로틴은 생체막을 보호해주고, 암세포의 발생이나 성장을 억제해주는 성분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증식을 막아주는 효능도 있어서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고구마의 식이섬유는 변비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강한 흡착력 덕분에 몸에 쌓여있는 노폐물, 발암물질, 콜레스테롤 등을 몸 밖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나쁜 수치를 낮춰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눈 건강에 도움

고구마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해주며, 안과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는 성분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고구마 부작용 및 주의사항

효능 1번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칼륨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지만, 신장에는 오히려 부담을 줄 수 있다는 부분이 있습니다.



신장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섭취에 주의를 하는 것이 좋고,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어서 과다섭취도 좋지않겠습니다. 또한, 단맛이 강하다보니 점막을 자극하여 위산을 과다하게 분비시킬 수 있는데요. 위산이 분비되면 유기산을 발생시키고, 이렇게되면 위액이 역류하여 식도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식도를 자극하면 속이 쓰린 느낌을 받을 수 있으니, 역시 과도한 섭취는 좋지않겠습니다. 지금까지 고구마 효능 및 부작용,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