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도라지 효능 및 부작용 꼭 알고드세요!

7월에서 8월 정도까지 제철인 도라지는, 볶아서 먹기도 하고, 무쳐서 먹기도 하는 채소 중 하나인데요. 단순히 기관지에만 좋다고 알려져있어서, 다른 효능을 모르시는 분들도 많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기관지 뿐만 아니라 혈당을 낮추고, 콜레스테롤을 조절해주는 등 좋은 효능들이 참 많이 있는데요. 오늘은 도라지 효능 및 부작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입 및 보관 요령

구입을 할 때는, 잔뿌리가 비교적 많은 것을 선택하고, 원뿌리로 갈라진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수입산의 경우에는 국산에 비해서 잔뿌리가 거의 없고, 원뿌리도 별로 갈라져있지않으니 이 부분을 참고하여 비교하며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4도씨 정도의 온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고, 껍질을 벗기지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라지의 효능 5가지

1. 감기에 도움

동의보감에 따르면, 성질이 차고 맛은 맵고 쓰며, 약간 독이 있어 목, 코, 가슴의 병을 다스린다고 되어있는데요. 이런 효능들 덕분에 예로부터 감기 등 기관지 질환에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어린아이의 경우에는, 꿀 등을 섞어서 마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2. 혈당 및 콜레스테롤 강하에 도움

사포닌은 혈당 뿐만아니라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기도 하는 성분인데요. 당뇨병 환자에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3. 빈혈 개선에 도움

도라지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서, 빈혈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여성인 경우에 철분손실이 더 심하게 진행될 수 있는데요. 이럴 때 섭취하면 부족한 철분을 보완해주는 역할도 할 수 있겠습니다.



4. 가래 배출에 도움

도라지에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 사포닌 성분은 몸 안과 위 점막을 자극시켜서, 점맥의 점액 분비량을 증가시키게되고, 가래가 몸 밖으로 배출되도록 도움을 주는 성분 중 하나입니다.


5. 면역력 증진에 도움

체질이 약해서 면역력이 떨어지면, 가벼운 감기부터 각종 질병들이 발생하기 쉬운데요. 이런 경우에 도라지를 섭취하게되면, 체내의 세포들이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어, 면역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럼 도라지 부작용 에 대해서도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도라지 부작용

건조해서 나는 기침에는, 더 건조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래를 동반한 기침이라면 효능이 있을 수 있겠지만, 마른기침에 섭취를 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기침을 유발할 수 있으니 유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처방을 받을 때, 이런 마른 기침인 경우에도 도라지를 처방받기도 하는데요. 이 때는, 단독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재료와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본초서들을 확인해봐도, 마른기침이나 객혈이 있는 경우에는 신중히 섭취하라고 나와있기때문에, 너무 심한 경우에는 가까운 전문가를 찾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도라지 효능 및 부작용 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