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숙주나물 효능 및 부작용 꼭 알고드세요!

예전에는 숙주나물 은 쌀국수 에나 넣어먹는 채소 정도로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요즘 집에서 요리를 간간히 해보면서 쉬운 요리를 찾다보니 숙주 나물 요리 만큼 쉬운 요리가 없더라구요ㅋㅋ



숙주 나물 을 물에 휘휘 저어서 물기만 짜내고 프라이팬에 넣고 굴소스 하나만 넣어도 아삭아삭하고 참 맛있는데요. 오늘은 숙주나물 효능 및 부작용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숙주는 녹두의 어린 싹을 말하는데요. 녹두의 영양과 함께 채소의 비타민을 모두 함유한 음식 입니다.


구입요령 및 보관방법

마트에서 굉장히 저렴한 가격 에 판매하고 있는 채소 중 하나인데요. 할인되는 제품 들은 유통기한이 임박해서 할인되는 경우도 많으니, 꼼꼼히 살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줄기가 굵고 싱싱하며, 흰 광택이 있어야 하는데요. 누런빛이 나는 것은 시간이 좀 지난 것 이니 주의해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뿌리가 투명한 것이 좋은데요. 보기에도 싱싱한 것을 고르면 되는 것 이라, 특별한 구입요령은 없는 것 같습니다. 보관할 때 봉지채로 냉장고에 넣어두는 경우가 있는데, 물에 담가서 냉장보관 하는 방법이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그럼 바로 숙주나물 효능 및 부작용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숙주나물 효능 7가지

1. 해독작용 및 숙취제거

숙주에는 아스파라긴산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간을 해독시켜줄 뿐 아니라 숙취제거 에도 효능 을 보이는 성분입니다. 또한 비타민 B6 성분이 함유되어있어서, 체내의 각종 독성물질 을 해독하는데 도와주고, 체외로 독소를 배출해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회식자리 에서 술을 많이 마신뒤에 다음 날 쌀국수로 해장하시는 분들이 참 많았는데, 이런 이유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



2. 면역력 향상 에 도움

숙주에는 무기질, 비타민B,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면역력 향상에 기여를 하는 성분들 인데요. 요즘처럼 갑자기 쌀쌀해진 날씨에는 감기에 걸리기 쉬운데, 요즘같은 환절기에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3. 눈 건강에 도움

숙주에는 비타민A 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비타민A 는 시력회복 및 눈 건강 에 도움이 되는 성분인데요. 눈관련 질환인 야맹증, 안구건조증 등 질환을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4. 빈혈 예방 에 도움

숙주에는 철분과 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데요. 섭취할 경우 체내 조혈작용을 도와주기때문에, 빈혈 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숙주나물 효능 이겠습니다.



5. 피부건강 및 노화방지 에 도움

숙주에는 플라보노이드 와 비텍신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항산화작용을 해주는 성분들 인데요. 항산화작용으로 인해서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피부건강 개선 및 노화방지 에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6. 다이어트 에 도움

섬유소가 풍부하고 열량이 낮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또한 비타민 B2가 함유되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지방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 으로, 비만인 사람들이 섭취하면 다이어트 에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섬유소가 풍부해서, 변비 에 좋은 민간 요법 으로 숙주를 이용하기도 했던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7. 변비 에 도움

다른 채소들도 숙주나물 효능 과 비슷한 효과가 있겠는데요. 숙주에도 마찬가지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장내에 쌓여있는 노폐물의 소통을 원할하게 해주기 때문에, 변비 에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숙주나물 부작용

숙주는 수분함량이 95% 이상이기 때문에, 금방 물러지는 성질이 있는데요. 물론, 구매한 이후에 바로 조리해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가급적이면 3일을 넘기지않고 조리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숙주는 찬 성질을 가지고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경우 복통이나 설사, 소화불량 등 질환을 유발 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숙주나물 효능 및 부작용 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건강하게 섭취하시고, 건강한 날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Total
Today
Yesterday